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향긋한 내음' 커피.., 건강 상 7가지 이점

by 책통지 2023. 3. 10.
728x90
반응형

나른한 오후 커피 한잔의 행복

 

알츠하이머병 전립샘암 예방, 수명 연장 등에 도움

 

모닝커피로 아침을 여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카페인 중독의 폐해를 잘 알면서도 커피의 달콤한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만큼 커피가 매혹적이라는 예기입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 합니다. 커피도 적당량 마신다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많습니다. 미국 과학 문화포털 '스터디파인즈(Studyfinds)' '커피의 건강 상 이점 7가지'를 짚었습니다. 커피를 삼가야 할 경우도 소개합니다.

 

커피는 사망 위험을 낮춰줍니다.

영국 사우스햄튼대가 성인 18만 5000명 이상을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적당량 마시면 각종 질병과 증상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하루에 커피 한 잔을 즐겁게 마시면 심장병, 암, 뇌졸중, 당뇨병, 호흡기병, 콩팥 병(신장병) 등으로 숨질 위험이 12%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커피 2~3잔을 마신 사람들의 사망 위험은 18% 더 낮았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영구 사우스햄튼 대는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논문 218건을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 커피 3~4잔을 즐기면 심장병으로 고통받거나 숨질 위험이 낮아지고 당뇨병, 간질환, 치매, 특정 암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는 향기만으로도 시험 성적을 높이고 각성효과를 냅니다

미국 스티븐스공대 연구팀은 경영 대학원 입학시험(GMAT)에서 대수 시험을 보는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효과를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커피 향기가 나는 컴퓨터실에서 테스트를 본 대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대학생들보다 훨씬 더 좋은 성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후각은 가장 강력한 감각 중 하나입니다. 871명을 대상으로 한 다른 연구에서는 커피 향기가 집중력과 활력을 높이고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등 각성 효과를 보였습니다.

 

커피는 '갈색 지방' 활성화로 지방을 태웁니다

커피 한 잔을 마시면 우리 몸에서 갈색 지방이 활성화된다는 게 영국 노팅엄대 연구 결과입니다. 갈색 지방은 백색 지방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더  많은 지방(열량)을 태워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종전엔 갈색 지방 조직이 어린애와 겨울잠을 자는 포유동물에만 있는 것으로 생각됐으나 인산 성인에게도 있는 걸로 밝혀졌습니다. 갈색 지방은 열량을 태워 몸이 따뜻하게 해 줍니다.

 

커피 한 잔은 전립샘암 위험을 낮춰 줍니다.

매일 커피를 마시면 전립샘암(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고 이들 암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중국 의과대 셩징병원 연구 결과를 보면 매일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전립샘암에 걸릴 위험이 약 10% 낮았습니다. 참가자들은 커피를 매일 2~9잔 마셨습니다. 커피를 상대적으로 더 많이 마시는 사람의 전립샘암 발병 위험은 12%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 소비량에 대한 데이터를 참가자들의 답변에 의존하는 등 한계가 있었습니다. 커피는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염증과 산화를 억제하는 효과를 내고 성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쳐 전립샘암 위험을 낮춘다고 연구팀은 말했습니다. 미국 암 협회(GMAT)는 8명 중 1명꼴이 평생 전립샘암 진단을 받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커피는 알츠하이머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호주 에디스코완대 연구팀이 남녀 200명 이상을 10년 동안 추적 관찰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두 잔 마시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 위험이 꽤 많이 낮이 진다고 합니다. 또 커피를 즐겨마시면 계획력, 자체력, 집행력 등 뇌 건강과 관련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커피는 알츠하이머병의 전구체로 간주되는 뇌 속 아미로이드 단백질이 쌓이는 속도를 늦춰줍니다. 연구팀은 이상적인 커피 하루 섭취량이 커피 섭취의 상한선을 규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연구팀의 사만다 가드너 교수는 "집에서 만든 커피 한 잔이 평균 240g이라면 하루 커피 두 잔을 마실 경우 18개월 뒤 인지 기능 감퇴가 8% 낮아질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커피를 매일 두 잔 마시면 혈압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랑스 볼로냐대 연구팀은 남성 720명, 여성 783명의 혈압 수치, 커피 소비습관, 임상 데이터 등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커피를 하루 1~3잔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압이 훨씬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피는 유산소 운동의 성과를 높여줍니다.

커피를 즐겨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자전거 운동(5km 구간)을 더 빨리 끝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 코벤트리대 연구팀이 남녀 38명을 대상으로 커피가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 결과입니다.

 

*커피를 삼가야 하는 경우- 불면증이 있는 사람,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증이 있는 사람, 골다공증이 심한 사람, 감기약 복합 진통제를 복용 중인 사람 등은 커피를 삼가는 게 바람직합니다. 카페인의 각성 효과로 수면 장애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위산 분비와 이뇨 작용을 촉진합니다. 카페인 성분은 뼈와 관련이 있는 칼슘을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커피 속 카페인과 약물 속 카페인이 합쳐서 과잉 반응을 일으키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728x90
 

휴식 같은 사람

지친 몸과 마음을 충전할 수 있는 소중한 휴가처럼 우리의 삶에도 휴식 같은 존재바 있습니다 함께 있으면 ...

blog.naver.com

 

"인플루언서 되기 위한 꿀팁! 진정성과 연결력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인플루언서 되기 위한 꿀팁! 진정성과 연결력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인플루언서가 되는 것은 단순히 팔로워 숫자만큼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진정성과 연결력을 바탕으로 나만의 브랜드

universe365.tistory.com

 

"나만의 세계, 새로운 취미를 통해 더 풍요로운 삶의 여정"

"나만의 세계, 새로운 취미를 통해 더 풍요로운 삶의 여정" 절이나 교회를 습관적으로 다니지 않고, 나만의 특별한 취미를 찾아보는 여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취미를 통해 삶

khye8237.tistory.com

 

"겨울철이나 추운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수족 냉증: 그 원인과 증상, 효과적인 치료 방법"

"겨울철이나 추운 환경에서 자주 발생하는 수족 냉증: 그 원인과 증상, 효과적인 치료 방법" 오늘은 수족 냉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원인, 증상, 그리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khmi7239.tistory.com

 

"치유의 힘, 상처는 나아가는 길의 일부이며 꿈은 끝없는 소유"

"치유의 힘, 상처는 나아가는 길의 일부이며 꿈은 끝없는 소유" 상처를 치유하고 꿈을 소유하는 데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보려고 합니다. 상처의 의미와 치유의 과정 상처는 나아가는 길의 일부

dramakit.tistory.com

 

 

<김영섭 기자 (edwdkim@kormedi.com), 건강을위한정직한지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