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이 세상 모든 일에는 끝이 있다

by 책통지 2023. 4. 9.
728x90
반응형

2023..4. 5

 

이 세상 모든 일에는 끝이 있다


군대에서 여름 행군을 할 때 있었던 일입니다. 새벽 2시쯤 숙영지 근처 초등학교 운동자에 도착해서 인원 점검을 하던 시간이었는데 잠깐 자고 아침 6시에 다시 일어나기에도 바쁜 생각들이 가득했던 우리에게 훈육관은 갑자기 군화 끈을 모두 풀어서 두 손으로 잡고 하늘 방향으로 올리라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엔 다시 군화 끈을 결속하라고 했습니다. 물론 동작이 굼뜨면 열의 되어 얼차려가 이어졌습니다. 중요한 것은 군화 끈을 풀었다 매었다 하는 동작만으로 한 시간이 계속되었다는 겁니다. 

 

긴 행군으로 지쳤고 더워서 땀은 흐르고 잠이 쏟아지는 상태에서 같은 동작을 지겹도록 반복하게 한 뒤 드디어 훈육관이 뱉은 말은 어이없게도 간단했습니다. 

 

'이 세상 모든 일에는 끝이 있다. 이상!

 

20대 초반에 겪었던 이 사건은 지금까지 제 인생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마다 떠올리는 희망의 말로 삼게 되었고 좋은 일로 기뻐할 때에도 경각심을 주는 말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제가 몸으로 겪은 아주 단순한 반복동작으로 극한의 화가 치밀었던 경험의 끝에 들었던 말이었기에 매우 인상 깊고 도움이 되는 말이 되었습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끝이 있는 게 분명하니 좋은 일에는 겸손할 것이며 나쁜 일에는 포기보다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지금 많이 힘든 상태라면 시간의 길고 짧음은 있을지라도 반드시 그 끝이 있음을 확신하면서 버티고 견디시기를 응원합니다.

 

 

 

<다독임> 최승호 지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