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by 책통지 2023. 6. 16.
728x90
반응형

우리는 스스로 한계를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이런 사람이야.

 

나는 무엇을 좋아해.

나는 무엇을 싫어해 등등.

 

 그런 자신을 돌아보면 실망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모습에 실망해서는 안 됩니다.

 

역시 나는 안 돼.

라고 말하는 대신 자기 안에 깃든 다양한 얼굴을 발견하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성공한 친구 앞에서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하는 자기 안에서 부러움과 질투심이 쏟아 오르면

 

'아, 내 안에 그런 생각이 있구나'

하고 생각하세요.

 

길을 가다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눈길이 가면 그런 이성을 좋아하는 자신을 그냥 지켜보세요.

 

퇴근 길에 만난 도심속 해바라기와 가로등

 

 

만나서 불편한 사람이 있으면

'나는 저런 사람을 싫어하는구나'라고 인정하세요.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또 마음속에 생각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수천 개의 얼굴과 수만까지 생각이 있습니다.

 

그 모두가 우리 자신입니다.

그렇게 자기 안의 수많은 자신을 인정해나가다 보면 마음이 점점 편해집니다

 

때로는 자신의 어떤 모습이 만들어지게 된 과거의 아픈 기억을 떠올리게 되기도 합니다.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끝나면 안 됩니다.

 

자기 안의 다양한 모습 가운데 누가 보아도 훌륭한 점을 발견하면 기뻐하세요.

 

내가 조건 없이 다른 사람을 도왔을 때는 칭찬해 주세요.

 

내가 남의 아픔을 내 아픔처럼 괴로워할 때는 그런 동병상련의 마음이 있음을 대견하게 여기세요.

 

좋은 마음이 나올 때마다 칭찬하고 북돋워주세요.

 

그렇게 선한 마음에 물을 주다 보면 우리 자신이 점점 훌륭한 사람으로 바뀌어갑니다.

 

우리 안에 깃든 본래 성품을 되찾아갑니다.

 

 

 

 

 

나를 살리는 1분 명상/권복기 지음

하루에 단 한 번

728x90
반응형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혼(신성)  (13) 2023.06.18
행복을 느끼는 것도 습관입니다.  (5) 2023.06.17
부부관계 개선을 위한 세 가지 목표  (4) 2023.06.15
향후 전망  (10) 2023.06.14
"나니까 이렇게 한다." /진겨울  (9)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