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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

모성애/무조건적 긍정

by 책통지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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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성애는 어린아이의 생명과 욕구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이다. 어린아이의 생명의 긍정에는 두 측면이 있다. 하나는 어린아이의 생명 유지와 성장에 절대로 필요한 보호와 책입니다.또 하나는 단순한 생명의 유지를 훨씬 능가하는 것이다.

 

이것은 어린아이에게 삶에 대한 사랑을 천천히 가르쳐주고, '산다는 것은 좋은 일이고, 소년 또는 소녀인 것은 좋은 일이고, 이지상에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라는 감정을 갖게 하는 태도이다. 모성애의 이러한 두 측면은 성서의 천지창조 이야기에 매우 간결하게 표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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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13 - [좋은글] - 자식을 친구로 보아라/ 부모-자녀 간 대화

 

자식을 친구로 보아라/ 부모-자녀 간 대화

옳은 말을 해주는 것이 항상 오를까? 사춘기 청소년들을 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자녀와 대화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아이들은 부모 하는 하루에 1시간 아니 30분 도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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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19.금요일

신은 세계를 창조하고 인간을 창조한다. 이것은 존재의 단순한 보호 및 긍정과 대응하는 것이다. 그러나 신은 이 최소한의 요구를 넘어선다. 자연- 그리고 인간-이 창조된 뒤, 매일같이 신은 '참으로 좋다'라고 말했다.

 

이 두 번째 단계에서 모성애는 어린아이로 하여금 태어난 것은 좋은 일이라고 느끼게 해 준다. 보성이는 어린아이에게 살려고 하는 소망뿐 아니라 '삶에 대한 사랑'을 천천히 길러준다. 이러한 사상은 성서의 다른 이야기에서도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약속된 땅(땅은 언제나 어머니의 상징이다)은 '젖과 꿀이 넘쳐흐른다'라고 묘사되고 있다. 젖은 사랑의 첫 번째 측면, 곧 보호와 긍정적 측면의 상징이다. 꿀은 삶의 달콤함, 삶에 대한 사랑, 살아 있다는 행복감을 상징한다.

 

대부분의 어머니가 '젖'을 줄 수 있으나 ''까지 줄 수 있는 어머니는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꿀을 줄 수 있으려면 어머니는 '좋은 어머니' 일 뿐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데 이 목표에 도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어린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아무리 심하게 말해도 과장이 될 수 없다. 삶에 대한 사랑과 마찬가지로 어머니의 불안도 감염된다. 이 두 태도는 어린아이 퍼스낼리티 전체의 깊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실제로 어린아이-그리고 어른- 사이에서 '젖'만 먹은 자와'젖'과 '꿀'을 먹은 자를 가려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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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1 - [좋은글] - 무엇을 거부하느냐가 우리를 규정한다.

 

무엇을 거부하느냐가 우리를 규정한다.

무엇을 거부하느냐가 우리를 규정한다. 긍정주의와 소비지의 문화가 널리 퍼짐에 따라, 우리는 수용가 긍정을 내면화해야 한다는 믿음을 '주입'받아왔다 이것이 이른바 긍정적 사고의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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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등한 자 사이의 사랑인 형제나 성애와는 대조적으로 어머니와 어린아이 관계는 본질적으로 불평등한 관계이며, 이 관계에서 한쪽은 전적으로 도움을 구하고 다른 한쪽은 도움을 준다.

 

모성애를 최고의 사랑, 모든 감정적 유대 중 가장 거룩한 것으로 여겨온 것은 이러한 이타적이고 비이기적인 성격 때문이다. 그러나 보성이는 연약한 갓난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이 아니라 성장하는 어린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해서 진정한 실현을 보는 것 같다.

 

사실상 대부분의 어머니는 갓난아이가 연약하고 아직도 완전히 어머니에게 의존하고 있을 때만 사랑을 주는 어머니 역할을 하고 있다. 대부분의 여자는 어린아이를 원하고 갓난아이가 태어나면 행복해하며 열심히 돌본다.

 

어린아이의 웃음이나 만족하는 표정 말고는 어린아이에게서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하는데도 그러하다. 이러한 사랑의 태도는 부분적으로는 인간의 여성은 물론 동물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본능적 기제에 뿌리박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이런 본능적 요소의 중요성이 어떻든 간에,여기엔 또한 각별히 인간적인 심리적 요소가 있고 이 요소는 이러한 형태의 모성애의 원인이 된다.

2023.05.04 - [좋은글] -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몇몇 가치는 사람들에게 으레 형편없는 문제, 다시 말해 해결이 거의 불가능한 문제를 던져준다. 그중 몇 가지를 훑어보자. 1. 쾌락 쾌락은 좋은 것이지만, 인생 전반에 걸쳐 우선시할 만한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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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성애에서 자아도취적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어린아이를 아직도 자신의 일부라고 느끼고 있는 한, 어머니의 사랑과 탐닉은 그녀를 자아도취적으로 만족시킨다. 힘 또는 소유에 대한 어머니의 소망에서 또 하나의 동기를 찾아볼 수 있다.

 

어린아이는 무력하고 어머니의  의지에 완전히 종속되어 있기 때문에 지배욕과 소유욕을 가진 여자에게는 자연히 만족스러운 대상이 된다. 흔히 이러한 동기를 볼 수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동기는 아마도 초월에의 요구라고 부를 수 있는 동기보다 덜 중요하고 덜 보편적이리라.

 

이러한 초월에의 요구는 인간은 자기 자신을 알고 있다는 사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컵에서 던져진 주사위로서 받아들일 수 있는 없다는 사실에 뿌리박고 있는 인간의 가장한 기본적인 요구 가운데 하나이다.

 

 인간은 자기 자신을 창조자, 창조된 자의 수동적 역할을 초월 한 자로 느낄 필요가 있다. 창조적 욕구를 충족하는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손쉬운 방법은 어머니로서 자신의 창조물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것이다.

2023.09.17 - [유익한 정보] - 칭찬의 힘: 성장과 자신감의 비결

 

칭찬의 힘: 성장과 자신감의 비결

칭찬의 힘: 성장과 자신감의 비결 안녕하세요, 블로그 독자 여러분! 오늘은 칭찬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칭찬은 우리의 성장과 자신감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떻게 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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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는 어린아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초월하고, 어린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은 그녀의 생활에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한다.(어린아이를 낳음으로써 초월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남성 경우에는 인공적 사물과 사상을 창조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초월하려는 충동이 있다).

 

 그러나 어린아이는 성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린아이는 결코 완전히 분리된 인간이 될 수 없다. 모성애의 참된 본질은 어린아이의 성장을 돌봐주는 것이며, 이것은 그녀로부터 어린아이가 분리되기를 바라고 있다는 뜻이다.이 점에 성애와의 기본적 차이가 있다.

 

성의에서는 분리된 두 사람의 한 몸이 된다. 모성에서는 한 몸이었던 두 사람이 분리된다. 어머니는 어린아이의 분리를 관용할 뿐 아니라 바라고 후원해주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모성애는 비이기성, 곧 모든 것을 주면서도 사랑하는 자의 행복 말고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능력을 요구하는 어려운 과업으로 변한다.

 

또한 이 단계에서 많은 어머니는 모성애라는 그들의 과업에서 실패를 겪는다. 자도취적이고 지배욕과 소유욕이 있는 여자는 어린아이가 연약할 때만 '사랑하는' 어머니로서 성공할 수 있다.

 

오직 참으로 사랑할 줄 아는 여자, 받기보단 주는 데서 더 많은 행복을 느끼는 여자, 그녀 자신의 실존에 깊이 뿌리박고 있는 여자만이 어린아이가 분리 과정을 밟고 있을 때도 사랑하는 어머니일 수 있다.

 

 자라나는 어린아이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 곧 자기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 사랑은 아마도 가장 달성하기 어려운 사람의 형태일 것이며, 어머니가 연약한 어린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쉬운 일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기만적인 것이 되기 쉽다.

2023.03.04 - [좋은글] - 진정한 친구

 

진정한 친구

진정한 친구 옛날에 한 부자가 있었습니다. 그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아들은 친구들과 놀기를 좋아하며 날만 새면 밖으로 나가곤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친구들을 대접하느냐고 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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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바로 이러한 난점 때문에 여자가 '사랑할' 수만 있다면, 다시 말하면 그녀가 그녀의 남편, 다른 애들, 낯선 사람들, 모든 인간을 사랑할 수만 있다면 여자는 참으로 사랑하는 어머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의 사랑을 할 수 없는 여자는 어린아이가 연약한 동안에는 상냥한 어머니 일 수 있으나 사랑하는 어머니일 수는 없다. 사랑하는 어머니인가 아닌가를 가려내는 시금석은 분리를 견뎌낼 수 있는가, 분리된 다음에도 계속 사랑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사랑의 기술/에리히 프롬지음/황문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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