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나는 왜 공부해야 하는가?/ 514챌린지 13일차

by 책통지 2023. 4. 8.
728x90
반응형

 

나는 왜 공부해야 하는가? / 514 챌린지 13일 차

장경동 목사는 원래 재미있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장 목사가 인기를 얻게 된 배경에는 남들이 상상하기 힘든 노력이 숨어있습니다. 그는 신학생 시절부터 다른 목회자의 설교를 공책에 메모했습니다. 어떤 때 신자들이 감동하고 언제 웃음을 터뜨리는지 빠짐없이 체크했습니다.

 

매주 20권 넘은 책을 읽고 이동하는 차 안에선 목회자의 설교를 들었습니다. 매일 20쪽씩 성경을 묵상하는 건 설교의 마르지 않은 샘물이었습니다.(조선일보, 편)

 

천재들은 천재로 태어나서 그토록 위대한 업적을 남긴 게 아닙니다. 이름을 남긴 천재들은 보통 사람보다 다섯 배 정도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728x90

2023.06.14 - [좋은글] - 향후 전망

 

향후 전망

대한민국은 기본적으로 성취 지향적 사회이다. 더 큰 성취를 더 빨리 이루어내기 위해 전 국민이 앞만 보고 뛰어왔다. 1960년대만 하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 중 하나에 속했던 우리나

hsho0214.tistory.com

베토벤이나 에디슨이 얼마나 많은 노력으로 그런 업적을 이루었는지 당신은 알 것입니다. 

끊임없는 훈련과 노력이 그들을 만들었습니다. 영업 능력도 마찬가지입니다. 타고나는 게 아니라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점점 치열해지는 영업 현장에서 승리하려면 당신은 먼저 취급하는 제품의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지적인 사람에게 쉽게 동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문지식으로 무장해야만이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김미경이 생각하는 강사답게 살기 위해 -

 

강의한 지 3년 됐지만 눈에 띈 건 20년쯤 됐습니다. 내가 계속 여기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공부를 했기 때문입니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도 잘 나기 위해서도, 공부를 한 것이 아닙니다. 강사답게 살기 위해서 하루에 10장 책 읽기, 하루 1장짜리 글쓰기, 머릿속이 열리고 끊임없이 자극받고, 고민하는 것이 튀어나오고 답이 나옵니다. 그 반복이 너무 행복합니다.

 

여러분은 월 반복하면서 행복하십니까?

 

30년 동안 부피가 커지고 사이즈가 커졌습니다. 그곳이 내가 사는 곳이 되었습니다. 강의하는 곳은 타인들이 있었기에 내 존재가 인정되었습니다. 내가 있는 곳은 매일 반복하면서 내가 만들어졌습니다. 내가 공부를 계속하지 않았다면 여기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2023.04.17 - [좋은글] -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라/생각하는 힘의 근원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힘을 길러라/생각하는 힘의 근원

자기 자신을 믿는 잠재의식을 가져라 생각하는 힘의 근원 만약 당신의 의식하는 마음이 어떤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망설이고만 있다면, 이런 때에야말로 잠재의식의 응원을 요청할 때인 것이다

hsho0214.tistory.com

"반복 반복 반복..."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가운데  내 질문에 답을 찾고 내 이야기에 맞장구쳐주었습니다. 읽고 깨닫고 살고, 읽고 내 삶의 터전이 단단하고 내가 어디에 서 있는지 알게 됩니다. 공부는 반복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공부란 무엇인가요? 김미경에게 공부는 나와의 대화이며 영어 공부도 나와의 대화입니다. 65세 이후에 전 세계서 여행 다니면서 강의합니다. 공부를 해야 나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안 하면 새로운 생각이 하나도 들지 않습니다. 

 

질문이 들어오면 답을 찾는 사이사이에 지식과 깨달음이 작동해야 합니다. 내가 공부를 해야 작동합니다. 작동하는 사람에게 계속 물어봐야 합니다. 

 

대화가 가능한 김미경을 내 몸 안에 내가 두는 시스템. 이것이 가장 좋고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공부해야 작동합니다. 매일 인증하면서 나와 대화합니다.

 

김미경에게 벌어졌던 일 3가지 

 

1. 공부하면 책 5줄로도 열린다

슬퍼도 공부해라, 돈 없어도, 힘들어도, 우울해도 공부해라. 힘들었던 몇몇 시간들, 모두 공부하면서 일어났습니다. 무슨 공부를 어떻게 해요? 마음에 맞는 손에 잡히는 책 한 권으로 시작합니다. 책을 읽습니다.

책 5줄로 열린다. 인생의 무력했던 그때, 책을 열어 5줄로 위로받을 때가 있습니다. 공부 안 하면 후회 절망으로 닫혀있습니다. 그것과 관련된 책 10페이지만 읽어도 풀립니다.

2023.05.28 - [좋은글] - 체력 관리는 곧 경력 관리

 

체력 관리는 곧 경력 관리

외국에서 공부했던 내 친구가 결론을 내린 말이 있다. '모든 것은 체력이 결정한다'는 말이다. 사흘 밤새우기는 우습게 아는 서양애들과 같이 경쟁하다 보면 역시 체력이 최후의 승자를 판가름

hsho0214.tistory.com


어떤 힘든 상황에서도 헤쳐나가고 열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2.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집니다.

직업을 갖고 자기 역할을 가진 사람들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 마땅히 할 일을 아는 것, 꿈까지 가는 길에 첫 번째 디딤돌이 됩니다. 하고 싶은 것이 많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 뭘 해야 할지 모는다는 것은 공부를 안 했다는 뜻입니다.

 

3. 통제 가능한 유일한 미래

꿈을 갖는다는 건, 나의 공부가 쌓여서 내 미래의 방에 빼곡히 채워져 있습니다. 그것들을 조금씩 꺼내어 조합을 잘합니다. , 메타버스, 블로그, 인스타 등등 공부를 해서 미래에 딱딱 맞춰집니다. 레고 블록처럼 공부는 내가 원하는 꿈을 가장 빨리 실행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공부를 하고서는 항상 1~2년 뒤에 사용이 됩니다. 멋진 생계, 꿈, 돈벌이, 나, 내 직업, 공부만 했을 뿐인데 멋진 내가 만들어집니다. 삶이 바쁘다 보면 공부를 소홀하게 됩니다

 

내부 공부: 스스로 깨닫는 것, 나랑 대화하는 것

외부 공부: 강의받고 책을 읽고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고 끄덕거리는 것, 자연스러운 반복,,

 

<영업 질문으로 승부하라.오정환 지음

< 4월 13일 차 나는 왜 공부를 하는가?> 김미경 강의

728x90
반응형